[바이블웍스-초급] 바이블웍스 기본 활용법 개요

바이블웍스(Bible Works)는 어콜던스(Accordance)와 쌍벽을 이루는 전문 성서 소프트웨어입니다. 어콜던스의 경우 맥OS에서만 작동했는데 몇년전부터 윈도우 플랫폼에도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환경에서는 바이블웍스와 어콜던스를 둘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오랫동안 윈도우를 사용한 사람들이라면 바이블웍스가 보다 익숙하리라 생각합니다.

바이블웍스나 어콜던스는 기본적으로 성서에 대한 전문적인 학술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거나 관련 학문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입니다. 따라서 평신도나 성서학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가 없는 분이라면 그 효용성은 매우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가지고 있는 중요한 기능을 사용하지 못한다면 그저 덩치 큰 성서 번역본 비교 프로그램 내지는 단순 단어 파싱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는 것입니다. 성서 번역본 비교만을 위해서라면 무료 소프트웨어들도 많이 있고, 최근에는 웹에서 제공하는 성서 앱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굳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종종 바이블웍스를 중심으로 전문 성서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예를 함께 공부하고 나누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앞서 스스로 준비해야 할 것은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하느냐보다도 내가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입니다. 즉, 내가 성서 프로그램을 통해 무엇을 찾고, 무엇을 배우기를 원하느냐가 중요한 질문인데요, 이는 차차 알아가게 될 것입니다.

먼저 연재를 시작할 주제는 성서 프로그램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검색” 기능입니다. 바이블웍스는 성서의 특정 단어, 혹은 단어들이 조합, 원어 문법 검색 등 무궁무진한 검색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에 다양한 검색 옵션들이 있기 때문에 선뜻 다가가기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검색과 관련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글을 연재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앞으로 할 연재는 바이블웍스9를 바탕으로 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검색 기능은 최근 버전에는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으니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기본적인 연재 방식은 아래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 초급 – 원클릭 기본 검색
  • 중급 – 바이블웍스 내장 툴 활용
  • 고급 – 예제를 통해 배우는 Graphic Search Engine 사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