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Libre; Free) 성경 소프트웨어(플래폼)를 위한 원칙

알파알렙 바이블 앱의 개발은 단순한 가격 차원의 “무료” 수준의 성경 앱 개발을 지향하는데 그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앱이 지향하는 근본 목적은 누구나가 쉽게 그리고 공정한 방식으로 성서에 접근시키기 위한 목적입니다. 여기서 Free는 “무료”라는 의미를 갖고 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가치인 “자유”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자유 성경 원칙”이라는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배경과 실제 적용 원칙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 성경 원칙

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협업입니다. 개인 혼자서 이 프로젝트를 끌고 나간다면 그것 자체가 또 독점이 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동역할 때 지혜가 모아지고 잘못된 견해를 서로 바로잡아줄 수 있을 것입니다. 알파알렙 프로젝트의 기본 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오픈 주석 프로젝트: 시중에 나와 있는 좋은 주석들이 많이 있지만 부담스런 가격, 언어 문제, 그리고 전문성 등등의 많은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이들의 협업을 통해 성서원어/지리/고고학/역사 등과 같은 보다 전문적인 영역 뿐만 아니라 묵상/메시지와 같은 개인삶에 가까운 부분까지도 지속적으로 수정/업데이트가 가능한 형태의 주석을 개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 오픈 번역 프로젝트: 현재 좋은 번역본들이 많이 있지만, 법적인 저작권 형태로 제한이 되어 있는 번역본들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자료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많이 들 뿐더러 독립적인 수정/업데이트가 불가능한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원어와 성서학/역사 배경을 토대로 독립적인 번역이 필요합니다. 번역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기 때문에 저작권 제한이 풀린 자료들을 병행하여 이용할 계획입니다.

 

  • 원어 교육 프로젝트: 성서는 아무리 번역이 잘 되었다 할지라도 번역이 되는 순간 그 본래적 의미와 구조는 상당부분 희석될 수 있습니다. 성서의 메시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원어를 이해할 때에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을 극복하지 못하면 한계에 부딪힐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원어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프로젝트도 중요한 한 축이 될 것입니다.

 

  • 오픈 플래폼: 위 프로젝트들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젝트가 진행될 것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기존의 텍스트 기술을 넘은 인터넷 기반의 소프트웨어 플래폼 위에서 구현될 것입니다. 물론 기존의 좋은 성서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사용자에게 자신들이 컨텐츠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결국 사용자들을 프로그램 내지 프로그램 개발사가 조정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알파알렙 오픈 플래폼은 사용자가 컨텐츠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고, 심지어 플래폼 소스 코드 까지도 변경할 수 있는 구조로 진행될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어떤 특정한 개인이 프로젝트를 독점하거나 사유화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이 사이트에 링크되어 있는 “알파알렙 성경”은 전체적인 플래폼의 프로토타입에 불가합니다. 곧 새로운 플래폼을 선보일 예정인데, 많은 분들이 함께 지혜를 모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에 관한 어떤 질문이나 의견도 항상 환영합니다.

 

이것이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하게 하신 그 자유로움입니다. 그러므로 굳건히 서 다시는 노예의 멍에에 속박되지 마십시오.  (갈라디아서 5:1)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