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지를 위한 알파알렙 성경

사실, 제가 이 프로젝트를 시작한 배경에는 개인적인 관심도 있기는 하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니 선교지에서 공부하고 있는 현지 신학생들을 위한 유용한 도구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교지 상황상 성서 원어에 대한 교재나 도구들을 구하기 힘든 경우도 있고, 강사가 미비한 부분도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 좋은 상용 소프트웨어들도 있기는 하지만 첫째는 가격이 문제이고(언어 교육을 위한 패키지를 포함하면 1 카피당 100만원 이상), 둘째는 영어권이 아닌 경우 프로그램 UI나 자료를 현지 언어화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좀 비현실적인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알파알렙 성경(앞으로 신약까지 포함된) 보급을 통해 원어 성경 학습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계획도 가져봅니다. 일단 당연히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가격 책정을 할 계획은 없고요(인터넷망이 아닌 USB나 기타 매체를 통해 전달할 때 비용이 들 수는 있겠지만), 소스코드도 모두 오픈시켰고, 현지 언어화할 수 있는 툴을 별도로 제공할 계획이 있기 때문에 현지 사정에 맞게 프로그램을 변형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것 또한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은 제가 도움을 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선교지의 인터넷 혹은 컴퓨터 환경에 따라 보급 방식을 아래와 같이 다변화할 필요는 있습니다.

    • 인터넷이 어려운 환경이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는 있다면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는 설치형 알파알렙 성경 개발 (native application) (윈도우용, 혹은 저사양의 컴퓨터에 보다 효율적인 리눅스용)
    • 컴퓨터 자체를 사용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다면 라즈베리 파이 등과 같은 미니 피씨 모듈과 스크린을 결합한 디바이스 제작
    • 위와 같은 도구들을 사용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면 프린트된 책 형태의 원어 분해 성경 책자의 형태로 보급. (데이터만 잘 갖추어져 있다면 다양한 형식의 문서로 출력하는 것은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 각 선교지의 언어로 된 UI 및 성경 번역본 적용.

위 항목들 가운데 쉬운것은 하나도 없지만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려고 합니다. 빠르면 내년 여름이 그 시작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각 선교지에 매우 적은 비용(혹은 무료로) 성서 원어 교육을 위한 도구들이 전달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Please follow and like us:
error

2 thoughts on “선교지를 위한 알파알렙 성경

  1. 귀한 달란트를 갖고 계시는군요…
    작게나마 이 사역을 위해서 기도하고 응원 하겠습니다..
    언제나 주님의 은혜가 넘치기를 기도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