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의 이전 판입니다!
레위기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레위기를 본격적으로 읽어감에 있어 레위기를 어떻게 읽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특정한 본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표면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이 본문을 둘러싼 과거의 정황, 그리고 그 본문을 읽고 있는 현재의 상황 등을 모두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 먼저 레위기를 텍스트 있는 그대로 읽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을 따르자면 레위기는 제사법에 대한 매우 건조한 메뉴얼과 같이 인식된다.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 규정된 성막과 성전 제의를 위한 모음집으로 접근하는 것은 지금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줄 수 있겠는가 하는 질문에는 당장 답해 주지는 못하지만, 레위기 본문을 읽고 이해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접근 방식이 될 수 있다. 표면적인 본문 이해에 있어 중요한 것은 특정한 범위의 본문이나 구절만을 갖고 이해하려고 해서는 안되고 보다 포괄적인 본문의 문맥 속에서 읽어가야 한다는 점이다.
- 그 다음으로 본문의 역사적 정황이다. 레위기 본문은 이 텍스트가 드러내고 있는 광야와 성막 제의의 배경과는 다른 역사적 상황을 전제하고 있다고 여기며 레위기를 읽는 것이다. 이러한 독법은 성서에 대한 비평적인 관점을 가진 학자들이 가진 입장으로 레위기에 포함된 제사장 자료(P) 내지 법이 실제로는 포로기나 그 이후 시대의 산물이라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다. 이런 관점에서 출애굽기의 성막과 레위기의 종교법은 실제 이스라엘 왕국시대와는 상관 없는 포로기의 이스라엘이 추구했던 신정 국가의 유토피아 세계를 지향하는 이데올로기의 산물이 된다. 그러나 이에 반박하여 레위기의 내용이 실제 성소가 존재했던 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어떤 역사적 맥락을 가정하여 읽느냐에 따라 레위기의 위치와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음으로 책의 저작 시기를 고려할 때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 위 역사적 정황과 어느 정도의 교차점을 갖고 있으면서도 특정한 역사를 초월하는 과거 시대속의 문화와 심리적인 차원에서 본문을 이해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본문의 특정한 내용과 표현 양식을 만들어내는 근원이 된다. 이를테면 레위기에서 제시되는 거룩의 의미는 무엇일까? 레위기는 왜 모든 규정에 대해 상세한 이유를 설명하지 않는가? 등과 같은 것이다.
- 이와는 다른 관점은 레위기 본문이 전달하고 있는 언어 형식이나 내용을 하나의 상징체계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예를 들면 희생 제사가 현재 우리가 행하는 의식은 아니지만 속죄의 본질적인 의미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해 줄 수 있다. 그리고 또한 우리의 상황에서는 이해되지 않는 음식법의 측면 역시 정결과 부정의 구분이라는 신학적 맥락에서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다각도의 방향에서 본문을 읽어냄으로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본문의 메시지의 ‘원형’이다. 이는 시대를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메시지를 도출해 내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원형은 ‘해석’의 과정을 통해 우리의 시대 속에서 다시 새롭게 적용될 수 있다. 해석은 본문이 탄생하는 그 순간부터 시작되는 것이지만,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본문에 대한 해석이 정당한 ‘메시지의 원형’에 근거하고 있는가이다. 근대적 해석학의 이점은 본문 해석에 있어 저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더 넓혀갔다는 점이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해석의 과정을 염두에 두고 레위기가 내포하고 있는 ‘메시지의 원형’이 무엇인지 탐구해 보고자 한다.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