쿰란공동체와 사해사본 이야기

김경식

(kungsik@gmail.com)

1강 사해 사본의 발견 이야기, 그리고 쿰란 공동체 사람들에 대한 흔적

왜 쿰란인가?

구약과 신약 시대 사이의 연결고리

기독교 태동 시기와 동시대

예루살렘 성전 밖에서의 새로운 신앙적 이상향

성경 본문 역사에 대한 중요한 단서

무엇을 바라볼 것인가?

광야

말씀

공동체

새로운 사해사본의 발견

공포의 동굴

지도

마사다 회당

사해사본 발견지역

사해, 그리고 광야로의 여정


구글어스

발견의 시작

Juma'a Muhammad
Muhammad ed-Dhib

이사야서, 공동체 규율, 하박국 주석서, 감사찬송집,
이사야 사본 일부, 전쟁 문서. 창세기 외경서

Khalil Iskandar Shahin(Kando)

Metropolitan Athanasius Yeshue Samuel

이사야서, 공동체 규율
하박국 주석서, 창세기 외경서

Eleazar Sukenik

감사찬송집, 전쟁 두루마리, 두번째 이사야 두루마리

사본의 고대성을 인식
에세네파와 이 사본을 연결
(Pliny의 기록: 에세네파가 엔게디 근처에서 거주)

Millar Burrows (가운데 우편)
John Trevor, William Brownlee (왼편)

예일대는 어제 팔레스틴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이사야서 사본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이 사본은 예루살렘의 성마가 시리아 교회에서 발견되었으며, 기원전 1세기 경의 것으로 추정되는 양피지 두루마리에 기록되어 있었다. 최근 이 두루마리의 정체는 예루살렘의 미국 동방 연구소의 학자들에 의해 밝혀졌다.
이 연구소에서 3개의 다른 고대 히브리어 두루마리들을 검토했는데, 하나는 하박국서 주석이었고 다른 하나는 잘 알려지지 않은 종파 혹은 수도 공동체, 아마도 에세네의 규율서로 보인다. 세번째 두루마리는 무엇인지 알려지지 않았다.

런던의 The Times 기사 (1948. 4. 12.)

뉴욕 타임즈 기사 (1948. 4. 26.)

이 발견은 신구약 성서 연구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며, 신약의 배경과 구약의 본문비평과 해석에 대한 현존하는 모든 연구를 구식으로 만들어 버릴 것이다.
(올브라이트, Bulletin of the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April, 1948)

사본들의 출판

ASOR의 사본들 (1950, 1951)
수케닉의 사본들 (1954, 1956)

사무엘 주교가 올린 사본 판매 광고(월스트리트 저널 6월 1일)

동굴들의 모습

쿰란 공동체의 역사?

기원전 2세기~기원후 67년

다니엘서에 나타난 4개의 제국들

바벨론
메데-페르시아(바사)
그리스(안티오쿠스4세)
로마

유다의 몰락과 성전의 파괴 (587)

포로기

내가 비록 그들을 멀리 이방인 가운데로 쫓아내어 여러 나라에 흩었으나 그들이 도달한 나라들에서 내가 잠깐 그들에게 성소가 되리라
(에스겔 11:16)

성전의 파괴 이후의 움직이는 성소

회당의 기원?
가정에서의 개인 예배?

마카비 항쟁

안티오쿠스4세의 이집트 원정(170)
프톨레미4세에 대한 승리. 귀환길에 성전 약탈
이집트에 대한 두번째 원정(168)
로마의 견제로 인한 안티오쿠스4세의 퇴각

마카비 항쟁

안티오쿠스4세가 죽었다는 루머, 그리고 반란
안티오쿠스4세의 반란군 진압
제사를 중지시키고, 종교박해
(마카베오상 1:44; 마카베오하 6:1-11)

마카비 항쟁

모디인의 마카비 제사장 가문의 항쟁 시작(167)
유다 마카비가 중심
성전 정화와 재봉헌(하누카) (164)
유다의 죽음이후(161), 그의 동생 요나단이 지도자가 됨
셀레쿠오스 왕조의 내분과 유다의 대제사장 등극
(전통적인 오니아스 가문이 아닌 다른 가문의 대제사장직 시작)
요나단에 의해 축출된 대제사장이 쿰란공동체의 의의교사? (대제사장 목록)

하스모니안 왕조 (143-37)

요나단의 죽음과 그의 동생 시몬(대제사장,사령관)의 등극(143)
셀레쿠오스 군대를 몰아내고 하스모니안 왕조의 시작(마카베오상 13:41-42)
(왕이라는 칭호는 40년 뒤(아리스토블루스1세)에 사용됨)

성전

2차 성전시대 유대종교의 중심은 성전 제사
제사장들은 또한 율법의 수호자들이며, 율법 교사들
성전에서 율법 낭독이 이루어졌을 것

회당

기원전 3세기 이후에 나타남(이집트와 소아시아의 디아스포라 회당들)
초기에는 집에서 기도 (단6:10)
2차 성전 시대 말기부터 회당이 중요하게 여겨짐(테오도투스 회당)
정경화 초기 단계 - 율법과 예언서

제사장

제사장 계급이 유대 국가를 통치
페르시아,프톨레미오스,셀레우코스 왕조 시대에 지도자 역할
하스모니안 왕조 - 왕/대제사장
로마시대 - 제사장들의 권력은 헤롯 왕조에 의해 박탈
종교 전통, 경전을 기록하고 계승

레위인들

성전을 관리하고 제사장들을 보좌
각종 행정 기록을 담당
느헤미야,에스라 - 문지기,성가대,성전봉사자들,제사장들

지혜/교육 전통

지혜(חכמה) - 교육의 틀
문해력 - 일부 엘리트 계층에 한정

서기관

개별적인 행정/기록 수행
정부의 고위 관료
집회서(38:24– 39:11) - 성전 서기관 신약의 서기관 - 아마도 레위인들

바리새인

바리새인(Pharisees) < 구별(perushim)
바리새파에 관한 첫 언급(고대사 III,171-173)
(요나단의 시대 161-143)
하시딤(마카베오상 2:42; 7:13; 마카베오하 14:6)의 분파
구전 전승에 대한 강조 (고대사 XIII, 297; cf.갈1:14)
영혼불멸과 부활신앙 (유대전쟁사 II,165)
중립적인 운명론 (유대전쟁사 II,162-165; 고대사 XIII,172)

사두개파

사두개인(Sadducees) < 사독(Zadok)
국수주의적 성향(고대사 XIV,57)
로마를 등에 업은 헤롯과 대적 (고대사 XIV, 168-176)
문서 전승, 부활 부정

열심당원(요세푸스의 기록)

대체로 바리새파의 가르침과 유사한 지침을 따름(고대사 XVIII,23)
과격한 행동과 무력 행사(아마도 바리새파 출신들)
메시아의 도래를 행동을 통해

정치적 메시아 대망

북왕국, 남유다의 멸망 이후 이스라엘은 제국의 치하
마카비 항쟁 (마카베오서에서 성전으로 인식)
이 하스모니안 왕조는 로마 시대에 몰락하고 유대인들은 독립적 지위 상실
기원후 6년 이후 로마의 직접 통치(갈릴리 시카리 항쟁)
66-70년 열심당원 반란, 132-135년 바르코크바 반란

종말론과 내세

구약 자체에는 내세와 영원한 부활에 대한 간접적 언급
(이사야 26:19-21; 에스겔 37) 사두개인들은 부활과 내세를 부정
마카비 항쟁 이후로 부활과 내세에 대한 사상이 나타나기 시작
바리새파는 내세와 부활에 대한 믿음을 강조(기독교 전통)
소수의 초월적 메시야관(기독교, 11Q멜기세덱문서 등)

에세네파

요세푸스(Flavius Josephus) (대략 38~93CE)
필로 (Philo) (대략 30BCE ~ 45CE)
플리니 (Pliny the Elder; Gaius Plinus Secundus) (23/24-79CE)

플리니, Natural History 5.73

[사해] 서편, 에세네파는 불결한 해안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정착했다. 이들은 온 세상의 이들의 존경을 받는 특별한 이들이었다. 이들 가운데에는 여성이 없었고, 남녀 관계를 완전히 포기했으며, 돈도 가지지 않고, 가진것이라고는 대추야자 나무들 뿐이었다. 새로운 사람들이 모여들었고, 매일 동일한 수의 사람들이 거듭났다. 오락가락하는 운명에 지친 삶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이들의 관습을 받아들인다. 믿기지 않지만 수천세기동안 아무도 출생하지 않은 인종이 존재해 왔다. 그들에게 있어 유익한 것은 과거의 삶에 대한 회개이다. 에세네 아래쪽에는 엔가다[엔게디] 마을이 있었다. 이 마을은 풍요와 야자수림에 있어서는 예루살렘 다음이었다. 오늘날에 이 곳은 잿더미가 되었다. 여기를 지나면 바위 위에 위치한 마사다 요새에 다다르게 되는데, 이 곳은 아스팔트 호수(사해) 근처에 있다.

요세푸스, 유대전쟁사 2.119

실제 유대인들 가운데 3개의 철학 학파들이 있었는데, 첫번째 그룹은 바리새인들이고, 두번째 그룹은 사두개인들이며, 성스러운 특별한 삶을 일구어가는 것으로 존경받는 세번재 그룹이 있는데 이들은 에세네(Essenes)라고 불리운다.

쿰란공동체가 에세네파인가?

결혼을 허용하는 문서(다메섹 문서)와 가족을 허용하지 않는 문서(공동체 규율)가 혼재됨은 고립된 생활 신조를 공유하지만,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유대 종파들의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함 (요세푸스, "다른 에세네 집단"(전쟁사 2.160-61))

성서 고고학이란

물질문화(Material Culture)에 대한 연구
역사학이 기록에 근거하여 과거 역사의 사건의 인과관계에 집중한다면 고고학은 인류의 삶의 흔적을 연구하는 것
역사 기록이 엘리트의 시각을 반영하는 것이라면, 고고학은 대중들의 삶에 대한 흔적을 연구할 수 있음

물질문화 연구

과거 사회의 물질 사회의 모습을 재구성하는 작업
고고학자들은 당시에 사람들이 사용했던 물건들, 건축물, 무기, 무덤, 직물, 음식물, 동전 등을 통해 과거의 흔적을 추적하고 재구성

고고학연구의 전제

생존가능지역탐사: 거주에 적당한 땅, 물, 교통로, 방어
텔(Tel): 오랜 거주로 인해 생긴 인공 언덕
층(stratification): 정착한 시대 순으로 아래에서 위로 층이 형성 (여리고)
연대측정법: 탄소동위원소측정, 동전, 토기, 문서 등

고고학과 역사 기록의 관계

모든 역사 기록이 고고학으로 증명될 수 있을까?
사해 사본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쿰란 공동체와 에세네파를 동일시할 수 있을까?
성서의 모든 기록이 고고학적으로 증명될 수 있을까?
고고학과 역사기록은 서로 상호 보완적 관계

Roland de Vaux (1903~1971)
(Ecole Biblique)

Roland de Vaux (1903~1971)

1950년대 쿰란 발굴 책임자
쿰란 지역과 주변 동굴들에서 발견된 사본의 연관성 주장
쿰란 지역에 거주했던 이들을 에세나파와 연관시킴
발굴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출판하지 못하고 사망
그의 죽음 이후 사해 사본 출판이 지연되다가 1991년에 공개
비공개 사본들과 유물들은 예루살렘 록펠러 박물관에 보관

책의 전당(Shrine of the Bokk)

이스라엘 박물관

키르벳 쿰란 (Khirbet Qumran)

쿰란과 그 주변지역
쿰란 발굴지
쿰란과 그 주변지역

사해사본과 쿰란 공동체 사이의 연관성

지리적인 접근성. 4번 동굴의 경우 500m 사이의 거리
사본 항아리를 담은 토기 조각이 쿰란 공동체에서도 발견
이러한 모습은 사해 사본과 쿰란 공동체 사이의 강한 연관성을 보여줌

쿰란지역의 고고학 역사

쿰란지역의 고고학 지층들

고고학적 연대

Ia 시대 (130-100BCE)

철기시대 이후 첫번째 거주단계. 그렇기 크지 않고 짧은 기간 존속
원형/사각형 물 저장고 흔적.
요한 히카리누스(135-104BCE)와 유다 아리스토불루스(104-103BCE) 시대 동전
하스모니안 왕조 요한 히카리누스 때의 층으로 추정(135-104BCE)

Ib 시대 (100-31BCE)

알렉산더 얀네우스 때 크게 확장(103-76BCE)
알렉산더 얀네우스의 동전들이 상당수 발견됨
2층 높이 탑(1층은 창고, 2층은 감시탑)
토기장이들의 작업장
넓은 회합장소와 서기관의 방, 정결례 탕들
발달된 수로 시스템(와디에서 물을 끌어옴)
지진으로 인한 파괴층(요세푸스 기록) 31BCE

II 시대 (4/1BCE-68CE)

지진으로 인한 파괴는 금새 복구X(수로의 파괴)
지진 뿐만 아니라, 물에 잠기고, 불에 탄 흔적
이후 보수되거나 버려진 건물의 흔적들
헤롯과 아켈라오스 동전을 근거로 이 시기의 시작점을 헤롯 사후 아켈라오스 시대
네로 황제 시대, 총독의 동전과 보수된 건물 흔적
1차 유대 반란 때까지 계속해서 동전이 발견
43개의 무덤 - 남성들의 무덤. 그러나 외곽지역에서 일부 여성과 아이들의 무덤
심각한 파괴층 - 로마군에 의한 파괴(1차 유대 반란)

III 시대 (68-73/4)

소규모의 로마 주둔지(10군단?)로 추정됨
2차 유대 반란(132-135) 때에도 이 지역 내에 거주의 흔적

Magnes의 수정연대

Ia 시대 부정 - Ib와의 단절이 불분명(극소량의 동전)
다수의 알렉산더 얀네우스의 동전들로 보았을 때, 100-50년 사이에 첫 종파적 공동체가 거주
de Vaux의 계산은 다메섹 문서(CD)를 근거(성전 파괴후 390년이 지나, 20년후 의의교사의 죽음 이후 메시아가 도래하기까지 40년(신학적 숫자). 587-450 = 137(5))
Magnes는 이러한 기록의 신뢰성이 약함을 지적
또한 Magnes는 9/8BCE의 동전들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지진 후 30년간의 완전한 단절을 부정